본문 바로가기

IT study

블록체인 기술, 그리고 암호 화폐 (혹은 가상 화폐) : #3

Photo by Aleksi Räisä on Unsplash

 

 

리버스 ICO 
이미 상용화된 플랫폼을 가지고 있거나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기존 시장에서 자리 잡은 기업이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를 공개하고 자금을 모집하는 행위이다.

 

스타트업이나 신생 회사가 로드맵을 담은 보고서만으로 성장 자금을 모집하는 기존의 ICO에 비해 리버스 ICO는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로 축적한 기술력으로 투자자들에게 신뢰와 안정성을 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리버스 ICO는 단순히 자금 조달을 목표로 하는 것을 넘어 코인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생태계(혹은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주제로 포스팅을 시작하면서 서두에 이야기했던 왓챠 Watcha의 '콘텐츠 프로토콜' 또한 이 리버스 ICO의 사례이다.

 

콘텐츠 프로토콜 Contents Protocol
콘텐츠 공급자, 플랫폼, 사용자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존하고 협력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분산된 프리미엄 콘텐츠 교환 프로토콜

 

콘텐츠 프로토콜의 주된 가치는 사용자에게는 콘텐츠 소비 활동에 대한 보상을, 콘텐츠 공급자에게는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프로토콜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표 콘텐츠 카테고리(TV, 음악, 만화, 전자책 등)에서 레퍼런스 플랫폼을 만들고 오픈소스 화하여 다양한 사업들을 참여시킬 계획이라고 한다. 

 

이 프로토콜 생태계의 주요 참여자로는 콘텐츠 소비자, 콘텐츠 공급자, 플랫폼 운영자가 있다. (백서에는 이외에 정보 서비스라 불리는, 데이터를 가공하여 전달하는 '데이터 공급자'의 개념이 포함되어있다.) '콘텐츠 유통 플랫폼'은 콘텐츠 공급자에게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투명하게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보다 나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하고 소비자가 더 적극적인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그들의 활동에 대한 보상을 제공한다. 

 

여기서 드는 의문점은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리워드를 제공하는 것은 포인트를 활용하는 CRM 서비스에서 흔히 사용해왔던 방식이 아닌가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세부 내용들을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었다. 

 

사용자들의 활동을 장려하고 각 참여자 별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토큰 모델을 설계하였다는 점에서는 포인트 리워드 시스템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와 구별되는 큰 차이점은 중앙 집권화되어있는 구조를 각각의 참여자에게로 분산화시켰다는 것에 있다. 기존의 콘텐츠 플랫폼에서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주체에게 모든 권리가 집중되어 있었다. 데이터는 플랫폼 운영자가 독식하고, 사용자는 무상으로 데이터를 제공하면서 그들이 입맛대로 제공하는 콘텐츠를 취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다. 이에 콘텐츠 프로토콜이 보여주는 가장 큰 특징은 블록체인을 통해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에 통제권을 갖고 투명하게 소유권을 기록하며 수익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이다. 

 

 

 

 

 

혁신적인 UI나 화려한 그래픽만으로 사용자를 플랫폼에 잡아두기에는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사용자는 플랫폼에 머무를 이유, 즉 즐길 '컨텐츠'가 있어야 하고 이 콘텐츠가 매력적이라면 사용자는 자연스럽게 모일 수밖에 없다. 그렇게 모인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콘텐츠 공급자는 다시 더 나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결국 모든 것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것인데 이런 건강한 선순환이 플랫폼 서비스가 만들어나가야 할 미래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콘텐츠 프로토콜이 보여주는 행보가 기대된다. 블록체인으로 사용자가 개인의 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토큰 모델 안에서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어디까지 제공할지 결정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는 개개인의 데이터에 정확도와 가치를 높여줄 것으로 예상되며, 콘텐츠 공급사는 양질의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 콘텐츠 프로토콜의 생태계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따라서 모든 참여자가 각자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며 생태계 전체의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구조가 콘텐츠 프로토콜의 궁극적인 로드맵으로 보인다. 

 

 

 

*참조:

https://contentsprotocol.io/ko/index.html

https://drive.google.com/file/d/1QqNgNxlOn8xlRnuD9zyPLl539kAkxSlH/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