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tudy

블록체인 기술, 그리고 암호 화폐 (혹은 가상 화폐) : #2

Photo by André François McKenzie on Unsplash

 

 

비트코인은 현재 화폐가 가지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그 기능을 대체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하지만 화폐는 상품 교환을 매개하는 수단으로 그 자체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어느 날 갑자기 내가 동그란 쇠붙이를 만들어 쇠붙이 하나의 가치가 한화 10,000원과 맞먹는다고 주장한 들 누가 그 가치를 인정해 줄 것이며, 실제 그것으로는  아무것도 교환할 수 없다.

 

 

 

 

비트코인과 여러 암호화폐가 화폐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가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그 가치는 누가 어떻게 부여하는 것 일까.

 

비트코인은 채굴이라는 행위와 작업 증명을 통해 그 가치를 발생시켰다. 목푯값에 해당하는 해시값을 얻기 위해 사용자는 자신의 컴퓨팅 파워를 사용한다. 사용자의 작업의 가치가 보상의 형태로 비트코인으로 부여된 것이다. 비트코인 등 초창기 암호화폐는 반드시 채굴로만 암호화폐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비탈릭 부테린이 만든 이더리움의 등장은 암호화폐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2013년 당시 19세였던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ICO를 통해 암호화폐 개발 자금을 모아 2015년 이더리움(Ethereum)을 개발했다. 이더리움은 POW(Power of Work)의 방식을 버리고 ICO(Initial Coin Offering) 초기 코인 제공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ICO (Initial Coin Offering) 초기 코인 제공 
암호화폐 개발 업체에서 투자 자금을 모집하기 위해 자사에서 개발한 암호화폐의 일부를 현금이나 다른 암호화폐를 받고 넘겨주는 것이다.

 

이는 전통적인 자본 조달 방법인 IPO 기업공개와 유사하지만 공개하는 대상이 '코인'이라는 차이를 갖고 있다. 보통 새로운 암호화폐를 만들게 된 동기, 목적, 운영 방식, 전망 등의 내용을 담은 백서(White Paper)를 발행하고, 초기 투자자를 모집한다. 회사에서는 본인의 암호화 화폐를 펀딩의 목적으로 일정 수를 공개하고 그 토큰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 비트코인으로 교환하여준다. 그 결과로 회사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자금을 확보할 수 있고 사람들은 토큰 지분에 대한 소유권을 가질 수 있다. 

 

 

 

IPO (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 공개 기업 설립 후 처음으로 외부 투자자들한테 주식을 공개매도하는 일을 말한다.

 

 

IPO는 규제 감독이 엄하고 절차또한 까다로운 반면 지난해 암호화폐 시장이 가열화되고, ICO가 새롭게 주목받으면서 너도나도 ICO에 투자하겠다고 뛰어들었다. 

 

일반적으로 IPO를 통해 취득한 주식은 회사의 미래 이익에 대한 소유권 지분을 나타낸다. 하지만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ICO에 참여한 사람들이 IPO와 달리 회사의 주인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코인 또는 토큰(이하 ‘코인’)이라고 불리는 것을 발행하여 백서 상에서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구현하는 데 사용하거나, 투자 용도로 활용을 할 수 있게끔 발행이 되는 것이지, 주식과 같이 코인을 보유하는 사람이 회사의 주주가 되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산업인 블록체인은 ICO를 하려는 기업이나 팀을 검증하는 전문기관이 없어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너무 많은 리스크를 안고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이에 2017년 9월 초 중국 정부는 ICO를 불법 금융 행위로 규정하고 전면 금지시켰다. 9월 말 한국 정부도 일체의 ICO를 금지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ICO의 부정적인 측면을 해결하기 위해 업계에서는 '리버스 ICO'나 'IEO'라는 새로운 대안을 내놓기도 했다. 리버스 ICO는 신생기업이 아닌 기존 회사에서 진행하는 ICO를 이르는 말로 대표적으로 필름회사 코닥의 코닥원과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이 대표적인 리버스 ICO의 투자 사례이다.

 

 

 

 

*참조: 

https://ko.wikipedia.org/wiki/%EC%B4%88%EA%B8%B0_%EC%BD%94%EC%9D%B8_%EA%B3%B5%EA%B0%9C

https://cointelegraph.com/explained/ico-explain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