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tudy

플랫폼 서비스의 이해 : #1 그로스해킹

Photo by Austin Distel on Unsplash

 

 

 

 

블록체인 기술, 그리고 암호 화폐 (혹은 가상 화폐) : #3

리버스 ICO 이미 상용화된 플랫폼을 가지고 있거나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기존 시장에서 자리 잡은 기업이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를 공개하고 자금을 모집하는 행위이다. 스타트업이나 신생 회사가 로드..

hijinnyjinny.tistory.com

 

혁신적인 UI나 화려한 그래픽만으로 사용자를 플랫폼에 잡아두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사용자는 플랫폼에 머무를 이유, 즉 즐길 '콘텐츠'가 있어야 하고 이 콘텐츠가 매력적이라면 사용자는 자연스럽게 모일 수밖에 없다. 그렇게 모인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콘텐츠 공급자는 다시 더 나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앞선 포스팅에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플랫폼 서비스의 미래는 이런 건강한 선순환에서 온다. 플랫폼은 콘텐츠를 담고 있는 그릇이며, 서비스를 쉽게 소비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기반의 기술 환경이다. UI나 그래픽은 콘텐츠를 잘 보이게 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고 결국 양질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플랫폼에 머무르게 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핵심이다. 

 

플랫폼 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콘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이 얼마나 잘 이루어지는지가 중요하다. 특히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의 경우 한정적인 자본으로 운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객에 비용을 들여 사용자를 유치했다면 그 사용자를 유지하는 데에 힘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스티브 블랭크는 “스타트업은 확장, 반복, 수익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는 임시 조직이다.”라고 정의한다. 이것은 사용자와 시장을 이해하고 확장, 반복, 수익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가는 긴 여정을 떠나는 것을 말한다.

 

 

*출처: https://www.slideshare.net/KellySchwedland/lean-startup-basics-evidence-based-entrepreneurship/38

 

 

이를 위해 그는 사용자 확보(acquire), 사용자 활성화(activate), 사용자 유지(keep), 그리고  사용자 성장(grow)을 위한 4단계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맞추어 사용자를 관리할 것을 이야기한다. 특히, 1년에도 수많은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사라지는 플랫폼 시장에서 관건은 'Keep Customers' 사용자를 어떻게 유지시키는 가에 달려있다. 

 

 

이와 유사한 구조에는 그로스 해킹이 있다.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 
그로스 해킹은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데이터로 추출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한 후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 회사를 급성장시키는 것을 말한다. 말 그대로, 성장을 위해서라면 해킹을 해서라도 목적을 달성하겠다는 정신을 담고 있다.

 

그로스 해킹은 플랫폼 운영에 있어서 기존의 모호한 개념들을 버리고, 명확한 지표와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효율)의 수치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그로스 해킹에서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본인만의 행동적 지표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행동적 지표에는 제품이 개선되고 있는지,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 어떤 방향으로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말한다.

 

 

그로스해킹을 활용하는 주요 기법으로 AARRR의 프레임 워크를 살펴보자.

 

AARRR은 미국의 Startup Accelerator인 데이브 맥큐어(Dave McClure)가 정의한 ‘스타트업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측정 프레임워크(Startup Metrics for Pirates)’이다.

 

 

 

 

AARRR은 플랫폼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모든 행동을 위의 5가지 측정 항목으로 분석한다.

 

AARRR (해적지표) 
- Acquisition (획득): 어떻게 우리 서비스를 접하고 있는가 
- Activation (활성화): 사용자가 처음 서비스를 이용할 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가 
- Retention (재사용): 이후의 서비스 재사용률은 어떻게 되는가 
- Revenue (매출 발생): 최종 목적(매출)으로 연결되고 있는가 
- Referral (추천): 사용자가 자발적 바이럴, 공유를 일으키고 있는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기회, 시간, 자본 모두가 제한적인 스타트 업은 한정된 자원으로 탁월한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 이에 그로스 해킹을 활용하여 '계획-실행-검증-개선'에 이르는 끊임없는 도전을 시도하고 이를 통해 공격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그로스 해커는 언제나 숫자(데이터 지표)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동일한 데이터를 보면서도 유의미한 지표를 얻어낼 수 있는지에 역량의 차이가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참조: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618909 

http://startitup.co/guides/374/aarrr-startup-metrics 

도서 '그로스해킹'